[얼리버드 퀘스트] 08. 내가 사용하는 서비스는 어떻게 기획되었을까요?
A.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는 어떻게 될까?
07화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는 어떻게 될까?
다양한 기획 프로세스 | 기획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살펴보면 '일을 꾀하여 계획함'이라고 한다. 그 일이 무엇이냐에 따라 해야 하는 일들이 천지차이다. 일에 따라서 진행하는 '프로세스'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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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의 종류
1.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고객이 처한 맥락 기반으로 리서치를 하여 서비스 경험을 향상하는 방법론
빠르게 서비스를 보완하고 싶을 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기획 프로세스
1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겪는 문제 파악 해결할 부분 정의
- Discover : 문제 파악을 위해 연구/관찰
- Define :조사 방법을 통해 무엇을 해결할지 결정
2 다이아몬드 : 솔루션을 만들어 사용자 테스트 기반으로 해당 솔루션을 개선하는 작업
- Develop : 솔루션을 개발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테스트하며 콘셉트를 정교화 (사용자 설문 / 클릭률 등 통계로 개선점 파악)
- Deliver : 솔루션을 완성시키고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단계 (최종적 평가)
2. 다른 프로세스(플랜→리서치→콘셉트 발굴-콘셉트 구체화→사용성 평가)
1. Plan
목표 명확화 & 전개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질문을 도출 & 가설 수립
협업하여 만들기 때문에 전반적 프로세스의 핵심 사항을 1페이지로 정리하여 이해를 도와야 함
2. Research
시장 동향 & 고객 조사
웹 다이어리(조사 대상자 게시글 분석) / FGI(사용 집단과 개방적 토의, 인터뷰 진행)으로 문제를 파악
공통사항 및 특이점을 고민
조사 내용으로 페르소나를 남들고 사용자 경험 맵을 만들어 해결할 포인트를 정리
서비스 만들기 전 / 솔루션을 만들면서 개선점을 찾을 때 사용
3. 콘셉트 발굴-콘셉트 구체화
리서치 내용을 묶어 솔루션을 만드는 과정
대표적으로 AFFInity Diagram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나열된 아이디어를 각 유사개념으로 그룹핑하고 의미있는 속성을 추출
선정된 콘셉트를 타 부서들과 협력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스케치하여 검토 보완/극복점을 찾아 정교화
4. 사용성 평가
최종 개발한 솔루션에 대해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검토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생각과 느낌을 정량화하여 최종 서비스에 보완해나가는 과정을 거치며 프로세스 마무리
B. 첫 삽질은 '기본'부터 시작합니다
첫 삽질은 '기본'부터 시작합니다 | zero-base
감사하게도 내겐 숱한 랜선 사수가 있다. 책과 각종 아티클과 유경험자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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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문제를 발견하는 순간부터 가동되는 프로세스
- 분석/설계 시 사전 고객과 시장의 요구사항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야 차별성이 생김
- 요구사항 / 정책 확인을 거쳐 서비스의 골조를 만든 후 화면 설계
'사용자'에서 무엇이 더 '가치' 있고 '편이' 하며 '좋은 경험'을 줄지 고민할 것
Desk/Field 리서치를 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세심하게 관찰하려 노력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도록 노력하여야 서비스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C. 앱개발 기획 프로세스 한 장 정리
앱개발 기획 프로세스 한 장 정리
앱개발 어느 단계까지 준비가 되셨나요? 일반적인 앱개발 프로세스는 크게 네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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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을수록 개발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오류는 줄어들고, 개발 일정과 견적이 비교적 정확하게 산출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거나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때문에 명확학 기확이 중요하다.
앱 개발 기본 기획 프로세스
1. 요구사항 정의 : 개발 기능 여부 확인, 세부 개발 요건 정의
2. WBS(Work Breakdown Structure) : 프로젝트 업부를 관리하기 쉬운 단위로 세분화하는 단계로 분할하여 도식화한 문서
3. 기능정의 : 각 기능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개발 요건 등 설명하여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 기재
4. 정보구조도 및 플로우차트
- 정보구조도 :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부가 기능을 구조화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분류하는 것에 보는 사람의 이해도를 높여 기획자와 개발자 그리고 디자이너 간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최소화 (모델 ERD를 보기 쉽게 구축)
- 플로우차트 :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나타낸 문서, 도형과 선, 화살표 이용하여 문제의 솔루션을 그려내는 작업
5. 와이어프레임 : 서비스의 모습을 간략하게 그려 넣은 문서
6. 스토리보드 및 화면설계서 : 와아어프레임(화면을 어떻게 표현 할지) + 기능정의서 문서
7. 프로토타입 : 상품화에 앞서 성능 검증, 개션을 위해 핵심 기능만 넣어 제작한 모델
D.[우아한형제들] 배달이 내일 오는 거 봤어요? 커머스로의 여정과 B마트 이야기
B마트가 만들어지는 이야기
- 기존 플로폼 활용
빠르게 시장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 플레폼 확용 배달→주문, 상품→주문하는 과정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상이한 부분만 찾아 변경을 최소화
- 신규 플랫폰 구축
독립된 형태로 전시, 상품, 주문 플레폼을 구축 커머스 플레폼에서 필요한 게 많으니, 필수인 부분 + 부족한 부분을 먼저 찾아서 만들기 시작 커머스 확장을 대비한 신규플렛폼이기때문에 한정된 자원안에서 작업을 필요 → 전시의 구축에 힘을 뺌
- 서비스 런칭
사용자들이 먹을 것이 필요할 때 앱을 켜기 때문에, 먹을 것에 집중하여 서비스 시작 냉장고에 쟁여두는 소비패턴을 B마트를 사용하여 그때그때 받아보는 소비패턴을 만들자를 목표로 함
- 비즈니스 확장
퀵커머스 시장 경쟁력를 확보하기 위해 비즈니스 확장 사용성 개선, 부가기능, 프로덕트를 강화함
- 서비스 고도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주류 장보기 서비스의 도약을 위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비즈니스 목표 + 고객의 이해가 필요한 작업 -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는? - 직면한 문제는? - 문제를 겪는 고객들의 행동양상은 어떤가? - 문제의 해결 방안은? - 방향은 우리의 목표와 부합한가? 위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험/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 좋을 프로덕트를 만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한성규 기획자님께서 운영하시는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서 흥미로운 아티클 3개를 찾아 읽고 정리
[업무 레시피] 서비스 기획 11년차, 여미님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
[업무 레시피] 서비스 기획 11년차, 여미님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 - 지금 써보러 갑니다
우리는 어떤 단계를 거쳐 일을 하고, 단계에 맞춰 사용하는 툴은 무엇이며, 그 툴을 어떤 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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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에 사용하는 툴
업무 단계별 툴
- 자료정리
서비스 기획에 참고할 법률, 타 서비스 레퍼런스, 간략한 프로세스 정의, 기능 단위 등을 노션에 정리 - 서비스 기획
프로토 타입 제작하는 단계
Figma, Axure로 스토리보드와 문서를 작성
종종 Powerpoint와 QA공유를 위한 구글 스프레드 시트 사용 - 데이터 분석
외부데이터 : 크롤링 가능한 Raw data를 정리하기 위하 python 사용, DB대신 엑셀, 구글 스프레스시트 사용
내부데이터 : 자체 구축한 통계와 함께 GA4를 활용 - 데이터 시각화 : Google Looker Studio를 주로 이용, 다양한 시각화 및 분석을 위해 Spuerset은 개인 서버에서 테스트 중인 상태
추천 툴
- 구글 스프레드 시트
Excel이 가지는 장점을 모두 가져왔으며, 쿼리도 지원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잘 모아 볼 수 있음
앱스스크립트를 이용, 업무를 자동화하기 쉽고 트리거를 통해 주기적인 실행이 가능하여 업무 부담을 많이 덜어주고 있음 - Figma
Adobe의 포토샵이나 XD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어, 사용/편집이 편함 - Google Looker Studio
Google Drive, 스프레드 시트, DB, GA 또는 빅쿼리 등에 연결이 자유로우며 기본적인 기능 사용이 직관적
함수를 이용해 편의대로 변수를 만들어 사용할수 있는 점
[서비스의 문제 해결 방법] #필아이-의약 #두잇-배달 #웰로-정책
[서비스의 문제 해결 방법] #필아이-의약 #두잇-배달 #웰로-정책 - 지금 써보러 갑니다
1.음식 배달비 난제 풀었다, 햄버거 1개만 주문해도 '0원’ 2.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정책 찾아주는, 웰로 3.218개국에서 쓰는 알약 카운팅 앱이 해결하고자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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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잇
배달비가 없는 배달 서비스
문제 : 점점 부담이 되는 배달비
해결 방식
매장 : 저렴한 수수료 + 팀 배달이라는 효율적인 동선을 바탕으로안정적이고 높은 수입을 보장
사용자 : 최소 주문금액 / 배달비 부담 ↓
HOW?
- 근처 이웃들의 배달 음식 수요를 실시간 파악 후 묶음 배달
- 주문 성사 시 전담 라이더(시급제)가 픽업 후 배달하여 비슷한 지역에서 배달료 0원과 최소주문 금액을 없앰
- 가맹매장 확대를 위한 저렴한 수수료
목표
- 선택과 가격, 경험 등 3가지 측면이 가장 중요하지만 배달은 가격의 축의 망가짐
- 가격의 축을 개선을 하기위해 가격과 수량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든 트레이드 오프를 혁심하겠다는 의지
- 쉬운 해결법으로 이웃과 N분의 1하여 이용자 밀도가 증가할수록 배송 효율 증가로 수익성기 개선되는 모델
서비스 고도화
- 관악구 외 지역 확대
- 다른 구조로도 검증 예정
- 팀 배달이라 원하는 메뉴 / 특정 시점에 배달받기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 있어 개선 방법을 고민해 봐야함
웰로
맞춤형 정책 추천·신청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개인 프로필을 입력하면 맞춤 정부 정책과 현금, 현물, 교육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핵심
문제 : 정책 대상자들이 자신이 대상자인지 모르고 받지 못하는 복지혜택이 증가, 수혜율을 개인이 알기 어려움
해결 방식
직접 사용자에게 알맞은 정책을 추천 / 신청 솔루션 제안
중앙정부 46개 부처, 지자체 593곳, 민간기관 837곳에서 발표되는 정책 데이터를 매일 수집
웰로를 통해 국민이 어떤 정책을 원하는지, 어떤 정책이 수혜율이 높은지 쉽게 파악
서비스 고도화
- 정책담당자를 두기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맞는 정책을 쉽게 찾고 바로 서류 신청·관리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준비
필아이
인공지능(AI) 기반 알약 카운팅 서비스
문제 : 약국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잡아먹는 것이 ‘알약 카운팅’ 업무
해결 방식
컴퓨터 비전 가운데 객체 탐지 기술 활용
필아이를 썼을 때 50맨아워가 소요. 딱 절반만큼 줄어듬
서비스 고도화
- 약사가 단순 업무할 시간을 줄여 환자에게 좀 더 정확한 안내를 해준다면 이런 사회적 비용을 낮출 수 있음
- 재고 관리에 도움을 주고 바탕으로 자동 약주문 등으로 이어지는 것을 생각 중
[기획자의 서비스 뜯어보기 133] #무신사-알림 #카카오T-퀵 #아사나-업데이트 #우리의식탁-리스트
[기획자의 서비스 뜯어보기 133] #무신사-알림 #카카오T-퀵 #아사나-업데이트 #우리의식탁-리스트 -
1. 무신사가 알림 화면을 개선한 이유 2. 아사나가 업데이트를 알리는 방법 3. 우리의식탁이 인기 키워드를 리스트 중간 중간 보여주는 이유 4. 카카오T가 택배/퀵 접수 단계를 변경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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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신사가 알림 화면을 개선한 이유
- 알림 유형에 따른 ‘대분류’가 적용(가시성 증가) : 알림을 조금더 종류에 따라 확인 + 선택지가 줄어든 느낌
-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인 헤택 알림을 먼저 볼 수 있다는 점 : 구매와 연결
- 어떤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고 아이콘과 텍스트 컬러 등이 더 진하게 적용
2. 아사나가 업데이트를 알리는 방법
- 새로고침을 통한 업데이트를 위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의 구성
- 타이틀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필요한 행동에 대해 명확하게 전달
- 새로고침이라는 행동이 필요한 이유를 제공
- 사용자의 현재 상황에 대한 고려
3. 우리의식탁이 인기 키워드를 리스트 중간 중간 보여주는 이유
- 인기 키워드 구성은 스타일 기능 성격에 맞는 내용들로 채워짐
- 특정 영역에 몰아주는 것은 리스트 탐색 과정에서 보여주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다는 배경을 고려한 것
- 검색어가 바로 떠오르지 않는 상황이라면 탐색을 도와주는 역할
4. 카카오T가 택배/퀵 접수 단계를 변경한 이유
- 기존은 메인화면을 기준으로 이동수단에 따라 요금을 확인하기까지 최대 6단계를 거쳐야 하는 구성
- 업데이트 후에는 2단계 줄임
- 한 화면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 다음 화면에선 이동 수단과 소요 시간 그리고 가격를 볼 수 있음
- 이름과 연락처 정보를 이동수단 선택 후 입력하는 방식으로 변경 : 기능의 핵심이 무엇인지에 따라 입력하는 순간을 달리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는 점
서비스 기획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라고 느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끊임없이 고민해야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발견하는 서비스의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