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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버드 퀘스트] 01. PM은 무슨 일을 할까요

support_u 2023. 8. 22. 02:23

PM는 어떤 일을 하는 무슨 직업인가요?

PM란?

고객들의 가진 문제를 이해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직업

PM 업무분야

- User Experience
- Technical
- Business

위 업무 수행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마인드가 필요하다

  • Usabe : 고객의 사용성/필요성이 있는가?
  • Feasible : 기술적으로 구현가능 한가?
  • Valuble : 사업성이 있고, 실제 구매가 이뤄질 수 있는가?

PM의 역할

  1. 문제의 정의/검증 : 자신/주변 개인적 경험, 유저/마켓 리서치
  2.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모색 및 기획 : 가설을 세우고 검증
  3. 해결 방법의 실제화 필요한 방향성 수립 : 앱의 스케치를 그려본다
  4. 실제화를 위한 테스트 : 개발의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지 협업 소통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 및 테스트
  5. 실제화 : 마케팅팀과의 협업으로 기능적/사업적인 주요 포인트를 잡음
  6. 피드백 및 수정 : 유저 피트백을 듣고 리스트 작성 및 우선순위를 정함
  7. 위 사이클을 반복한다.

PM의 하루

  1. Daily scrum : 협업하는 부서들과 현재 자신의 진행 상황 및 고민과 오늘 할 일을 공유하는 회의를 주관
  2. Sales development : 마케팅으로 인한 증감추이를 공유하고 상품 반영을 고민
  3. UX/UI design
  4. Developemtn check-in : 2주 정도의 사이클로 회고와 앞으로 진행 예정 사항을 얘기하는 회의 주관
  5. Product research : 다양한 상품의 리서치
  6. Documentation/writing : 회사의 다양한 부서가 동일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위해 문서 정리
  7. Future plan : 앞으로의 기획/업데이트 로드맵 작성

[업계사람들] 서비스기획자 편 EP.01

서비스 기획자 업무 진행

예전에는 단계가 나눠짐(기획→디자인→개발→테스트→출시)
현재는 애자일(Agile)방법론을 사용하여 속도감있게 진행하는 추세를 보인다.

애자일(Agile)방법론 : 짧고 점진적인 개발 주기로 구성된 프로젝트 관리법
-> 실무자들과 다같이 협업하며 기획을 진행한다

PM과 PO

PM(프로덕트 매니저)

만들어진 프로덕트 안에서 프로젝트를 이끌고 관리하는 역할

주요 역량

  • 데이터를 활용해서 의사를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 데이터 지표를 보는게 중요
  • 일관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
  •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 왜 이런 일을 하는 지 이유와 동기를 부여해주는 방식

- PO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를 새롭게 만들고 의사결정 책임

[PM 종류] 너무 많은 PM 직무, 어떤 종류가 있을까?

PM과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 기능 조직의 형태(기획/개발/디자인팀)
  • 스토리보드, 기능정의서, IA, 플로우차트를 의사소통/설득 자료로 사용하여 요구사항을 전달

PM

  • 목적 조직의 형태(한 팀 안에 디자이너, 개발자가 존재)
  • 프로젝트가 아닌 프로덕트에 관한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리며 제품 개선
  • 서비스 기확자보단 덜 상세한 기획 문서 작성하지만 법적/영업/마케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PM의 종류

1. Product Manager / Product Owner

  • 프로젝트 총 관리 역할
  • 문제를 찾고 해결 / 고객의 경험과 비즈니스 임팩트 고려 / 프로덕트(법/윤리)리스크 관리
  • 운영의 효율화와 체계화/ 프로덕트 안정화를 목표로 함

Product Manager의 4가지 역할

아래와 같은 필요 역량을 바탕으로 4가지 역할로 나눌 수 있다.

1. 데이터의 핵심을 해석하여 목표 설계할 수 있는 역량
2. 개발자들의 언어를 이해하며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역량
3. 협업을 이끌어 조직을 리드할 수 있는 역량
4. 프로덕트 /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아 실험 검증할 수 있는 역량
5. 비즈니스 임팩틀르 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설계/실현할 수 있는 역량

1.Core PM

    •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기능 관련 업무
      ```
      고객 중심 마인드, UI의 기반한 의사결정, 리서치, 문제 및 가설 중심 접근 등
    •  

프로덕트 기능의 문제를 발굴하여 해결해 나가는 업무

  •  

2.Growth PM

    • 비즈니스 지표향상을 목포로 고객 경험 분석에 집중
      ```
      회원가입, 구매전환율 등 비즈니스 관점에서 고객의 지표를 보고 비즈니스가 성장하도록 지원
    •  

최적화, 데이터 및 통계 역량, 실험 모델링 역량 등이 필요

  •  

3.Platform PM

    •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확장하는 스케일링 업무에 집중
      ```
      플랫폼의 구조 파악하여 성장시키는 역할
    •  

내부 이해관계자들과 타 프로덕트팀(인프라/보안/머신러닝 등)이 연결을 지원하는 업무

    •  
    •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이해하고 효율화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
```

    •  
    • 4.Innovation PM*
    • 새로운 기회를 발중 Market Fit 확장 업무에 집중
      ```
      페인포인트 해결을 위해 새로운 개선 분야를 발굴,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들어내어 매출 창출 기회를 발굴
    •  

시장의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역량이 필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