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얼리버드 퀘스트] 03. PM의 핵심 역량 "논리력"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본문
<프로덕트 매니저>의 '생각의 틀'과 '방법의 툴'
A good product manager is the CEO of the product - 벤 호로비츠
한 프로덕트가 성공하기 까지 프로덕트 매니저의 책임감을 강조하는 문구
간단히 비젼 구성 등의 로드맵부터 시작하여 제작과정의 로드맵에 맞춰 제작되도록 목표를 세우고 스케줄과 유저에게 생길 문제들을 예상하고 문제를 등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
PM의 가져야하는 생각의 틀
1. 고객 요구사항의 이해
I am all ears
- 최고의 소양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
- 기본 역할 : 조직의 서비스의 비전을 기초로 고객(현재, 잠재)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타켓 시장에 출하하는 책임을 갖고, 그 결과물이 시장에서 지속적 가치를 갖도록 하는일
고객의 요청(유저 리서치)을 잘 듣고, 필요성을 해석한다.
모습과 시기를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서비스의 기능요구사항으로 만드는 기술이 필요
위 작업의 완성도가 높아야 우선순위, 릴리즈프래닝을 제대로 세워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공감지도 (Empathy map)
유저리서치 결과를 이용하여 공장지도를 잘 완성해야 이후의 전략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초반에는 고객/사용자/이용자 대상으로 따로 제작하지만 마지막 결과물은 위처럼 한장의 공감지도로 마무리된다.
공감지도 구성
- Tasks :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무슨 일을 원하거나, 어떤 질문에 답이 필요한가?
- Feelings :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아여 어떤 느낌을 느끼고, 무엇이 문제인까?
- Influcencs : 사용자의 행동으로 어떤 영향이 있는가?
- Pain points :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느끼는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 Overall Goal :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결과적으로 무엇을 하길 원하는가?
위 5가지 사항을 모두 중요하지만 Pain point와 Overall Goal 서비스의 큰 그림과 해결 시 구매로 이뤄질 수 있는 차기 제품의 우선순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특히 더 중요하다.
Pain point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방법을 제시하고 고객의 Overall goal을 만족시켜 서비스의 미래가치를 부여하는 일을 해야한다.
2. 전략적인 사고
PM의 역할을 터치포인트가 매우 넓기 때문에 더욱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여러 이해관계자(기획/개발/디자인/마케팅 팀 혹은 파트너 회사)와 현/잠재 고객들의 리뷰과정을 걸쳐 이해가 상충되는 부분들을 미리 알고 대처방법을 고려해야한다. 여러변의 경험을 통하여 자료를 보고 최대한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A. 데이터 분석과 실험
유저/마켓 리서치를 통해서 성능, 사용빈도, 과정등을 통해 서비스 상태를 파악하고 외부요인과 상황에 맞게 해석하여 해당 데이터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설득력있는 데이터 이지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중요
B. 균형성과표
조직에 퍼포먼스를 내기위한 중요한 목표와 그것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 Financial Perspective : 어떤 모습으로 성장이 이 제품의 성공이라 할 수 있는가? (사용자수, 매출, 초당 처리 퍼포먼스, 출하후 장해신고수, 버그판정후 픽스까지 걸리는 시간등등)
- Interal Businesss Perspective : 엔지니어링 내의 다른팀의 도움이나 다른 부서의 협조가 왜/얼마나 필요한가? (제품 출시전 마케팅, 교육부서, 파트너회사와의 협조, 기업 홈페이지에 개제 스케쥴, 컨퍼런스 참가하여 제품/서비스 프로모션, 상용라이브러리/폰트의 구매등등)
- Customer Perspective: 고객에게 어떤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가? 집중적 들어오는 pain points는 해결 되는가?
- Innovation and Learning Perspective: 해당 서비스는 시장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것이고 경쟁사와 차이점을 제시하는가?
3. 우선순위 정하기
위 단계를 다 마치면, 제품/서비스에 무엇을 어떤 우선순위로 넣을 지 정하는 단계
여러 담당자들과 우선순위에 대해 희망 기한 내 기대 품질로 실현/릴리즈 여부에 따라 순위가 픽스 된다.
우선순위를 정합으로서 제한된 시간/비용으로 고객들에게 지속가능한 합당한 가치를 제공한다
우선순위 모델
Effort : 팀내 자원/비용
Impact : Pain pinsts/influnces
PM이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은 Y축 보다는 X축으로 표시된 effort, resource, cost
- 시간의 오래걸리고, 해당 조직의 리소스 만으로 해결이 불가능 할 수도 있기 때문
해당 글 작성자는 2의 비용으로 8의 영향을 낸다면 우선순위
개발 시 미흡했던 부분인 기술부채 리스트와 밝은 빨간색 부분은 비교하면서 우선순위에 넣을지 말지를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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