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08-01] 서비스 기획업무 A~Z(린캠버스) 본문
1️⃣ 린캔버스_서비스기획자에게 비즈니스가 중요한 이유
1. 서비스 기획자는 UX, Tech, Business를 모두 이해하고
2. 엔지니어의 요구와 비즈니스 요구를 조율하여 매니징하는 역할
즉, 비즈니스를 이해해야 성장으로 이어져 프로덕트를 지속 시킬 수 있다.
2️⃣ 린캔버스
스타트업의 Business Model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도표
초기 창업자가 새로 진행하게 될 사업에 대해 이해 및 구체화하고 비즈니스 기획에 대한 평가를 위해 활용
🅰 Product
🔷 Problem
기업이 해결하고자하거나 고객들이 해결이 필요하다 생각하는 문제
- airbnb - 행사 시 주요 관광지에 숙소를 찾는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 Solution
프로덕트가 제공할 Problem의 해결책
UVP가 정해져 있다면, 문제를 해결할 기업 입장에서 내용
초기 단계에서 정하는게 아닌 다양한 가설을 통해 UVP를 강화할 방법을 찾고 실험하며 찾아내는 것임
- 당근마켓 - 당신 근처의 마켓(UVP)을 지역인증 프로그램으로 강화
- 오늘의 집 - 제품 태그 기능으로 상품 구매(UVP)를 강화
🔷 Cost Structure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발생되는 비용 구조
인건비, 마케팅 등 비용 등을 고려하고 기획하여야 실제적인 기획을 할 수있음
🔷 Key Metrics
제대로 서비스 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핵심지표
핵심지표를 알아야 기획의 확신을 얻을 수 있음
🅱 Market
🔷 Customer Segments
프로덕트가 어떤 고객들을 타겟으로 삼고있는가?
타겟을 세분화하고 핀포인트로 타겟화해야 뾰족한 프로덕트를 만 들 수있음
🔷 Channels
잠재고객이 프로덕트를 발견하는 등 고객과의 접점
초반엔 많은 인원보다 핵심인원을 만나 빠르게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채널을 찾는 것이 중요
🔷 Revenue Streams
수익 창줄과 관련한 모든 내용
향후에 프로덕트가 어떤 식으로 수익을 창출할지 고민이 꼭 필요하고 이해해야 회사의 지속성을 높힐 수 있음
- 페이스북, 유튜브 - 광고
- 롤 - 스킨 판매
- 블리자드 - 유로게임
🔷 Unfair Advantage
경쟁사가 있더라도 쉽게 따라올 수 없는 프로덕트의 장점
- 오늘의 집 -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집들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
🆎 Product + Market
🔷 Unique Value Proposition(UVP)
고객들이 프로덕트를 왜 사용/구매해야하고, 프로덕트가 제안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는 뭘까?
고객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것이 제일 중요
서비스 기획자가 UVP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프로덕트 방향성을 잡고 끌고나갈 수 있음
=> 취업 준비시 원하는 회사 UVP의 이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작성 및 서비스 역기획을 하면 좋음
'pm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08-03] 서비스 기획업무 A~Z (MVP, Wireframe 과 Prototype) (0) | 2023.09.20 |
---|---|
[Chapter 08-02] 서비스 기획업무 A~Z(애자일 방법론) (0) | 2023.09.20 |
[Chapter 07] 프로젝트 관리 방법 (0) | 2023.09.16 |
[Chapter 06]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0) | 2023.09.16 |
[Chapter 05] 그로스 해킹 (1)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