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09]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본문
1️⃣ 데이터 기반한 서비스 기획능력이 중요한 이유
🔷 고객 중심의 기획의 어려움
- 고객 행동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 고객이 모여있는 시장 또한 빠르게 변화함.
- 따라서 기존의 경험에 의존하여 기획을 할 수 없음
- UT(User Test), FGI(Fouse User Interview) 등 정성적 조사를 바탕으로 유저 목소리를 듣고 제품을 개선해 나갈 수 있으나, 다양한 고객들이 있는만큼 모두를 수용하는 서비스 기획은 어려움
- 고객이 원한다고 '이야기' 하는 것과 실제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다를 수 있음
- 사용자는 본인이 직면하 불현한 현상의 문제점과 원하는 해결방안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 실제 사용자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제품에 반영해야 함.
2️⃣ 지표 깊게 알아보기
- 어떤 지표를 측정하느냐에 따라 어떤 개선을 이뤄낼 것인가가 결정
- 수 많은 데이터 중 적절한 지표를 설정하는 것은 기업 및 서비스 기획자에게 매우 중요한 일
측정할 수 없는 것을 관리 할 수 없다.
- 피터드러커
=> 서비스에 대해 명확하게 측정할 수 없다면 제대로 관리/개선할 수 없다. 올바른 지표를 측정해야 올바를 관리가 가능
🔷 좋은 지표란(from 린분석)
- 상대적인 지표! =>시대별, 사용자별, 그룹별, 경쟁자별로 비교가능해야 함
- 전환률이 N%이다라고 표현하기 보단 지난주 대비 전환률이 n% 올랐다가 더 좋은 정보
- 이해하기 쉽다
- 구성원 모두가 지표를 기억하고, 지표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없다면 지표를 바탕으로 행동할 수 없게 된다.
- 비율로 표현된다.
- 비율은 행동에 반영하기 쉽다.
- 단순 이동거리 vs 시간당 이동거리(속도)
- 목적지까지 제시간에 도착하기 위해 얼마나 빨리가야하는지를 결정해주는 지표는 속도이다.
- 비교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 시간 별로 체킹하고 비교하면서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사이트를 뽑기 쉽다
- 다소 대조적인 요소들이나 갈등있는 요소를 비교하기 쉽다.
- 비율은 행동에 반영하기 쉽다.
- 행동방식을 바꾼다
- 좋은 지표는 해당 지표의 변화를 위해 다은에 어떤 행동을 할지 알려준다.
- 다음 행동을 찾지 못하겠다면 중요한 지표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from 프로던트 오너)
3️⃣ 지표 깊게 알아보기
🔷 지표 선택 시 염두해야할 사항(from 린분석)
🔸 정성적 지표(User interview, FGI 등) <> 정량적 지표
- 정성적 지표는 비구조적이고 종합하기 힘듬, 답변자의 주관이 강해 완벽히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님
- 정성적 지표는 왜에대한 답을 제공한다
- 정량적 지표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이지만, 정황(왜에 대한) 정보가 부족
- 제품 설계단계/기능 추가(제품의 방향성)에선 정성적 지표가 중요할 것이고,
- 제품 개선 단계(프로토 타입 이후)에선 정량적 지표가 중요
🔸 허상 지표 <> 실질 지표
- 실질 지표는 행동을 바꾸게 하는 중요 지표
- 행동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지표는 필요가 없다.
- 전체 가입자 수, 누적 방문수, 가입자 수, 다운로드 수와 같이 성과 보고를 할 순있지만 사용자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알 수 없으며, 그에따른 우리의 행동변화를 이르킬 수 없는 지표는 가치가 떨어지는 지표이다.
🔸 탐색지표 <> 보고 지표
- 탐색지표는 시장안에서 모르는 것 조차 알지 못하는 내용을 추론을 통해 찾아낼 수 있게 하는 지표
- 토스가 생기기 전에 은행 업무를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몰랐던 경우
-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추론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지표
- 보고지표는 일상적인 상황(현황)을 알게 함
🔸 선행지표 <> 후행지표
- 선행지표는 미래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지표
- 방문자 대비 가입전환률을 알고있다면 얼마나 방문해야 목표 가입자 수에 도달할 지 알 수 있음.
-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여 목표에 도달하는데, 시간과 비용을 절약 할 수있게 해줌
- 후행지표는 과거를 설명해주는 지표
- 미래를 설명해주진 못한다.
- 어떤 부서의 후행지표는 다른 부서의 선행지표가 될 수있다
🔸 상관지표 <> 인과지표
- 두지표가 함께 움직이면 상관지표
- 여름에는 더우니까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늘어난다.
- 여름에는 바다, 계곡에 많이 놀러가 익사사고가 늘어난다.
- 두 지표는 양의 상관지표이다.
- 두 지표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으면 인과지표
- 아이스크림이 판매량이 늘어난 것과 익사가 늘어난 것을 인과관계가 없으니 인과지표가 아니다
- 회사가 원하는 것(매출)과 통제가능한 것(광고)의 인과관계를 찾으면 미래를 바꿀 수 있다
- 인과관계를 입증하기 위해서 일단 상관관계를 찾고, 그 다음 변수를 통제하면서 차이를 측정하는 실험을 해야한다(AB test)
4️⃣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들
등급 | 도구 | |
초급 | GA |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분석 서비스 유저를 로그 기반으로 트래킹해 보기 쉬운 형태로 제공해주는 분석도그 무료라는 것이 장점이지만 앱 서비스는 타 유로 툴보다는 한계가 있음 |
Excel | 상용화된 툴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음 로우 데이터를 넣어줘야하는 것이 단점 피벗 베이블 & 피벗 챠트를 활용하면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석 가능 시각화할 수 있음 |
|
중급 | SQL | 데이터에 접근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 진입장벽이 낮아 데이터 분석가외에도 마케너, PM, PO들이 두루 사용하고 있음 |
Amplitude Mixpanel |
이벤트 로그기반의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도구 다양한 분석도구를 제공하여 데이터 분석가 없이도 유의 프로덕트 인사이트 확보가 필요함 일부는 무료로 제공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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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로 | 다양한 사각화 차트가 제공 분석 결과를 통한 업무 보고 또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기 좋은 BI 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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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 R | 오픈 소스 통계/데이터마이닝 언어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
python | 데이터 사이언스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 직관적이라 학습용이하나 R과 비교하여 시각화가 다소 약함 |
5️⃣ Amplitude 확용한 데이터 분석하기
🔷 Amplitude란?
유저들이 수행한 이벤트(행동) 바탕으로, 이벤트 속성값(가격, 카테고리 등), 사용자 속성값(유저의 특징) 등을 통합적으로 수집하여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
🔸 장점
- 직관적이라 쉽게 활용할 수 있다.
-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함에도 불구하고 분석 속도가 매우 빠르고 신뢰도 있는 분석결과를 보여준다.
- 시각화 쉽게 할 수 있고, 관리용 대시보드, 보고용 노트북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 무료 기능으로도 충분히 파워풀한 분석이 가능하다.
- 각 프로덕트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있다.
- 웹 앱 둘다 분석이 가능하다.
- 팀원들과의 협업 툴을 제공한다.
🔸 단점
- 코호트 등 유료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연 300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한다
- 유저 행동들에 대한 이벤트 로그를 남겨야 하기 때문에 초기 셋팅하는데 리소스가 많이 들어간다.
6️⃣ SQ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하기
🔷 SQL란?
Structured Query Language:구조화된 질의 언어
- 데이터 베이스에 정확한 문법으로 질문해야 올바른 답을 찾을 수 있음
🔷 SQL 문법?
DBM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탬)제공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함
대표 구문 | 설명 |
SELECT | 데이터를 읽어오는 구문 |
INSERT | 데이터를 삽입하는 구문 |
UPDATE | 데이터를 수정하는 구문 |
DELETE | 데이터를 삭제하는 구문 |
DROP | 테이블을 제거하는 구문 |
🔷 데이터 베이스 구조
- 테이블 : 데이터를 표 형식으로 저장
- 데이터 별로 테이블을 구분하여 저장
- 데이터 베이스 테이블의 집합
- SQL을 통해 특정 표에 있는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에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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