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10] 서비스 정책서와 요구사항 정의서 (PRD) 본문
1️⃣ 문화, 역사, 인프라가 서비스 기획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 통신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에서 와이파이 키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자리를 잡음
- 통신 인프라가 잘 자리잡힌 우리나라는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이 자리를 잡음
- 이때, 트래픽을 너무 많이 잡아먹는 등의 이유로 인터넷 통신망법이 개정된다고 했을때, 기준이 국내 통 트래픽에 1%가 적용대상이라면 1%에 아슬아슬하게 걸친 서비스의 서비스기획자는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고 최대한 1% 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함.
- 중국은 카드 이용률이 낮아 카드 포스기가 많이 없고, 독점적인 카드사의 수수료를 우회와 언어의 다양성때문에 QR코드 시장이 발달
- 아자르는 영상기반 데이팅시스템을 서비스 함.
- 중동지역에서 실내에서 히잡 없이 편안하게 영상통화는 할 수 있어 입소문을 타서 인기를 얻음
- 밸런스히어로는 선불제 휴대폰 유저를 위한 모바일 소액 충전 시스템을 서비스함.
- 인도를 타겟으로 서비스 개발
- 인도인 대부분은 신용도 때문이지 선불제 휴대폰을 사용하고, 주급을 받다보니 조금씩 충전하는 것을 선호 함.
- 인도인 중 아이폰 유저가 적어 안드로이드만 서비스 함.
- 블라블라카는 장거리 여행공유에 특화 된 차량공유를 서비스.
- 유럽의 여행문화가 많이 발전되어있는 나라를 넘는 장거리 여행이 많음
- 11번가는 현지의 배송인프라와 주소체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동남아를 진출하여 실패함.
- 구글 인앱결제 방지법으로 인앱에서의 결제를 강제할 수 없게 되었고, 서비스 기획자들을 구글이나 애플의 수수료를 피할 수 있는 웹에서의 결제를 유도함
- 우리나라는 결제 인프라
- 오프라인은 수수료를 주고 van사를 통해 승인을 받고 카드사와 쇼핑몰이 연결
- 온라인은 PG를 통해 결제하여 van사를 통해 승인 요청을 함
-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에 PG 모델을 붙일때, 어떤 것을 붙여야 좋을지 특성과 가격을 보고 고민해야 함
2️⃣ 서비스 정책서 작성을 위해 고려해야할 법률
- 불가항력적 요소(관련 법령, 외부환경(생태계, 경쟁사), 내부 환경 및 리소스)를 고려하며 정책을 결정하고 문서로 작성
- 작성된 정책으 문서를 공유하며 합의를 이룰 때까지 수정 및 피드백을 반복
법령 및 직업 윤리 교육의 필요성
- 서비스 기획자는 현행법을 준수하며 정책을 만들고 가치판단을 해야함
- 하나만 아니라 여러개가 엮여있거나 시행령을 계속 봐야하는 경우도 종종 있음
🔷 커머스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한 기본, 전자상거래법
서비스가 규정할 것에 맞게 소비자 보호를 위에 지켜야하는 법률
최근에는 중개업자에게도 적용
🔷 데이터 3법으로 바뀌는 미래와 서비스 기획
🔸 개인정보 보호법
개인정보를 받고 시간이 지나면 파기하는 등 의무를 지님
유출 시 브랜드 평판 저하 및 고소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음
🔸 데이터 3법 주요 내용
개인정보 보호법 + 신용저보법 + 정보통신망법의 중복규제를 없애고
개인정보와 개인정보가 아닌 정보를 구분해서 가명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활용
가명 정보는 개인 정보라고 볼 수 없음으로 주체 동의없이 통계 분석에 활용 가능
특징
-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가명정보' 개념 도입
- 개인 정보 유출등을 감독기구를 개인정보보호위원해로 일원화하여 체계적으로 효율화 함
- 특정 개인을 알 수 있는 정보 활용 시 필수 안전 조치를 명확히 하여 개인정보처리자의 책임 강화
- 개인 정보의 범위를 명확히 함
마이데이터 산업을 통해 정부 주체가 동의를 하면 기업이 상황에 맞게 개별적, 개인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3️⃣ 큰 IT회사에서는 꼭 거쳐야 하는 관문, ISMS(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정보 안전관리 시스템
정보 보호 정책을 짜고 위험에 대응하는 여러 보안대책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적
🔷 ISMS 인증 의무 대상자
🔷 ISMS 도입 시 서비스기획자
- 2021년부터 코인거래소에 ISMS인증을 받은 후 금융정보 분석원에 신고를 해야하는데 못받으면 특금법에 걸림
- 특금법(특정 금융 정보법) : 외국환걸래 등 금융 거래를 이용한 자금세탁 행위와 공중 협박 자금 조달행위를 규제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금융거래정보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제함으로써 범죄행위를 예방하고, 투명한 금융거래 질서를 확립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
- 금융기간에만 강제하던 자픔 세탁방지 AML과 테러자금 조달 방지 CFT의 의무를 암호화펴 거래소 등 가산 사업자에게도 부여
- 투명한 거래소를 위한 법률적 노력 포함
- 장기적으로 암호화폐에 신뢰도 상승에 기여
- 특금법(특정 금융 정보법) : 외국환걸래 등 금융 거래를 이용한 자금세탁 행위와 공중 협박 자금 조달행위를 규제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금융거래정보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제함으로써 범죄행위를 예방하고, 투명한 금융거래 질서를 확립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
특금법 이후 해이비트
- 원이 아닌 유에스테더를 유치만해도 연이자 7% 제공하며
- 예치 서비스 유도 이러한 전환으로 어느정도 성공
- 글로벌 서비스로 전환
- 국내고객도 활용할 수 있지만, 영어를 기반으로 외국인 고객을 타겟
이 같은 방식으로 법률에 맞춰 서비스의 최적에 정책을 계속 찾아 서비스 발전을 해야함.
4️⃣ 해외 인증 사례 PCI-DSS, DPR
🔷 PCI-DSS(payment Card Industry-Data Security Standard)
- 해외 지불 카드 산업 데이터 보안 표준
- 카드 소유자의 데이터를 저장, 처리, 전송하는 모든 이해 관라자가 지켜야하는 표준
- 카드 소유자 데이터 보호를 위해 만든 위원회에서 만든 평가 기준 중 데이터 부분
- 카드 소유자 데이터 + 민감 인증 데이터
- 한국에서만 서비스를 한다면 필요없지만, 해외까지 서비스를 한다면 꼭 필요
🔷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 유럽 연합 일반 개인정보 보호법
- EU 회원국과에 개인정보의 자유로운 이용을 보장,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권리 강화
- 기존엔 회원들과에 법이 달라 통일하여 관리
- 원칙에 의해 법적 근거를 가지고 처리
- 적법성,
- 공정성,
- 투명성,
- 목적 제한,
- 개인정보 처리의 최소화,
- 정확성,
- 보관기간 제한의 원칙,
- 무결성 및 기말성의 원칙,
- 책임성의 원칙
- EU에 있는 정보 주체에게 서비스를 한다면 규정을 지켜야 함.
- 우리나라 데이터 3법을 활용에 포커즈하고 있지만, GDPR은 보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둘을 잘 조율하여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이후 글로벌 시장으로 나갈때 조율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기업은 이런 내용을 확인하여 요구 수준으로 정보 주체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5️⃣ 규제와 서비스 기획자
자기가 사업하는 분야의 세부적인 법을 잘 알아야 한다.
타다의 택시 업종와의 마찰과 여객자동차운수법에 시행으로 타다 금지법에 맞춰서 플랫폼 운송사업을 하는 업체가 나옴
규제를 피한 사례
플랫폼 | 이슈 | 결말 |
로톡 | 변호사법 위반 - 변호사에게 당사자 등을 소개 안선 또는 유인하는 행위 금지 - 변호사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업무를 통해 이익 분배 받는 행위 금지 |
기존 검색 플렛폼처럼 수수료를 받고 위에 띄움으로써 광고플랫폼일 뿐 중계하고 중계 수수료를 챙기는 중개 플랫폼이 아니므로 위법이 아니다. |
강남언니 | 위료법 위반 가격 기재는 불법 의료광고로 소비자의 혼란을 가져옴 치료 전후 사진은 사용 광고 금지 일반일 후기도 불법광고 |
의료 광고 내 비급여 진료 가격, 환자 치료 전 후 사진이 합법 |
직방 | 비대면으로 부동상 정보 조회, 매매, 계약, 수리 등을 처리하는 부동산 전문가인 온텍트 파트너스는 위법 | |
닥터나우 | 비대면 진료 서비스 업체로 처방전을 받으면 약사에게 보내면 약사가 집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는 약사법 위반 | 코로나로 인해 해결되어 서비스 성장했지만, 아직도 약사회와 갈등 중 |
삼쩜삼 | 세무사의 소개 알선을 금지하는 조항이 포괄적으로 적용될 여지가 있음 세무통, 찾아줘 세무사는 직접적으로 위반될 가능성이 높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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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 리나 칸이 주장한 플랫폼 규제 - 기업이 시장일 독점했을 때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면 미국의 반독점 규제에 걸리지 않았음 - 빅테크에서는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엮에있어 단가를 말도 안되게 낮추는 등 소비자 가격만 올리지 않을 뿐 여러 회피방안이 있기 때문에 적용하면 안된다고 주장 |
플랫폼 독점 종식 법안 빅테크 기업들이 자기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쟁사에 불이익을 줄 가능성이 있는 이해관계 상충이 발생하면 미국의 법무부나 연방거래 위원회가 직접 빅테크 기업을 쪼개거나 사업부를 강제 매각 ex) 아마존에서 아마존에서 PB브랜드 우대로 타 사업체의 상품 홀대 |
6️⃣ 규제 샌드박스의 이해
신기술과 신서비스의 원활한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시장진출의 기회를 주거나 시간과 장소 규모의 제한을 두고 실증 테스트를 허용하는 혁신의 실험장
- 국민의 생명 안전에 위해가 되지 않는 한 새로운 시로를 도전할 수 있는 기회 부여
- 신사업 신기술에 대해서 선허용 우 규제를 적용하요 규제체제 전환을 위해 만듦
종류로는 ICT, 금융, 산업융합이 있음.
🔷 사례
- 모비일 전자 고지서
- 모바일 운전 면허증
- 금융 규제 샌드박스
샌드박스가 허가가 나지 않을 여러 상황에 대비하여 준비하는것이 기획자로서 역할
7️⃣ 서비스 약관 과 정책서
모두과 관련 도메인 및 법령 전문가가 아니어서
법무팀이 있다면 정책에대한 가이드 확인, 경쟁사의 약관, 방침, 정책 법령 확인
없다면 관련 법이 개정되었다는 뉴스와 기사를 찾아 본 후 변호사 등과 상담(상담 시간을 줄임).
법적인 근거도 다 확인을 해봐야함
🔷 약관 도입 시 참고
- 표준 약관 양식
- 경쟁사 약관 확인
- 재휴사가 늘거나 법이 바뀌면 업데이트 필요
- 수신동의는 24개월 마다 받아야함
- 개인정보 업데이트
- 고지 : 개인정보 처리에대한 동의를 받은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서 동의서 등에 명시하거나 구두로 알려주는 행위
- 서비스 공지
- 팝업
- 통지 : 개인정보 보호법이 정하는 일정 사항을 정보 주체 개개인에게 도달되도록 알리는 행위
- 푸시로 동의를 받거나
- 읽었다는 표시를 받아야함
- 고지 : 개인정보 처리에대한 동의를 받은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서 동의서 등에 명시하거나 구두로 알려주는 행위
🔷 정책서 작성 사례
📌 정책서
서비스 정책 용어와 기본 운영정책을 정의한 프로젝트 산출물로 해당 정책서를 통해서 서비스의 용어를 통일하고,
비스니스에 대한 방향성을 이해
- 서비스의 비즈니스 구조와 운영 프로세스가 먼저 확정 되어야 함.
- 해당 관련 담당자들과 어떤 프로세스로 운영할지 협의하여 서비스 전략을 포함해야함.
법률, 시스템, 인프라에 대한 이해와 시스템 비전과 현재 상태에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지 상황에 맞는 정책서를 작성할 수 있음
8️⃣ 요구사항 정의서(PRD: Product Requirement Document)
신규 서비스/기능 업데이트 및 기존 서비스의 변경 등, 서비스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변경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것
요구사항
- 내부 요구사항 : 개발팀 내부에서 정의한 이야기
- 외부 요구사항 : 운영팀, 사업개발팀, 영업팀에서 문의한 내용
- 요구사항의 업무 우선순위에따라 정리
- 요구사항 정의
- 뭐가 문제이며, 일을하여 무엇이 개선되길 원하는지
- 타겟 고객이 어떠한 효과를 얻길 원하는지
- 기대되는 효과 예상
- 현재 사용자 경험보다 어떻게 왜 좋은지를 한 눈에 볼 수있게 정의
- 각 기능에 대한 정의
요구사항을 정의할 때 메뉴틀이나 화면을 그리면 안됨 보통 표 형태로 작성
요구사항을 정의 후 초안을 빠르게 작성하여 법무, 재무, 개발, 디자인등 연관 팀과 협의하여 초안 수정 후 개발 조율
❓ 정책서와 요구 사항 정의서가 부딪힌다면?
정책을 지키지 못했을 때 리스크와 해당 요구사항을 통한 기능 추가로 얻게 되는 사업적 이득을 위에 올려보내어 의사결정을 받은 후 전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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