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27. 쏘카 차량위치 안내개선 프로젝트 본문
1️⃣ 모빌리티 서비스
제조사 + 카세어링 + 라이드셰어링 + 주차장 + 충전소가 융합된 서비스
🔷 쏘카 특성
- 집에서 10분 단위 차량 대여
- 쏘카존 or 우리집 압에서 비대면 인수/반납
- 신차 시승, 편도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쏘카 서비스와 프로덕트
- 대고객용과 관리자용 프로덕트로 나뉨.
- 일반 이커머스와 다른점
- 구매 후 고객 여정에 깊에 관련
- 모바일 앱 외에서 접점이 존재하여 온라인 외 오프라인 문제도 풀어가는 PM이 필요
- 고객 경험 개선 : 쏘카존을 잘 찾으려면? 더 깨끗하게 반납하려면?
- 운행 시 문제 감소 : 주행등을 끄고 달리를 경우를 줄이려면?, 충전을 더 쉽게 하려면?
- super app으로 변화하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 이동이 필요한 모든 순간에 쏘카를 떠올리게 할 수 있는 PM
2️⃣ 서비스 기획
🔷 프로세스
- 문제 정의
- business impact
- user impact
- resource
- 유관 부서 발의
- 고객 VOC
- 프로덕트 backlog
- 위 내용을 문제의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 기반 근거화
- 프로덕트가 오프라인과 많이 연결되어있어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 중요
- 중요한것
- 요구사항대로 만들면 안됨
- 제품의 전문가로서 진짜 필요한 문제를 정의하고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
- 찾는 방법
- 백그라운드 스터디
- 기존 정책 파악
- 운영중 데이터 스터디
- 고객 여정 지도 그려보기
- 가설 수립
- 중요한 것
- 해결하는 문제와 해결하지 않을 문제를 구분
- 측정 가능한 지표 구체화
- 아웃풋 : 프로젝트 문서
- 무엇이 문제이고 중요한가?
- 고객의 문제 해결할 것이라 추정되는 가성, 해결책
- 프로젝트 성공/실패 판단 기준 지표 선정
- 중요한 것
- 제품 개발(MVP)
- 성과 분석
- A/B 테스트로 가설 검증
- 런칭 전후 성과 지표 분석
- 인사인트 +
- 고객VOC 분석
- 고객 인터뷰
- UT
- 회고
- 성과 분석
- KPT(keep, problem, try)
- 감사했어요, 칭찬해요
- 고도화
🔷 협업에 필요한 도구
- 노션
- 미로
- 피그마
- 지라
- bigquery
3️⃣ 차량위치 안내 개선
사용자가 애여한 차량 위치 안내
- painpoint : 빌린 차를 못 찾는 고객님이 많아짐(주차장이 넓어서 못찾겠어!)
- 가설 : 차량 단말기 GPS를 활용하여 미리 차량 위치 안내
- 성과 : 기능 투입 수 CS 10% 감소
프로젝트
- 프로젝트 문서
- 쏘카 존에 차가 있었는데 찾지 못한경우 60% -> 넓은 주차장이 문제
- GPS를 활용해 위치를 알려주면 빠르게 찾을수 있다는 가설 수립
- GPS 의 정확성 확인 필요한여 PoC(기술 검중) 진행
- 대형존 대상으로 정확도 체트
- 상세 기획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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