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22. 야놀자 PO가 말하는 슈퍼앱 기획하기 본문

pm/TIL

Chapter 22. 야놀자 PO가 말하는 슈퍼앱 기획하기

support_u 2023. 10. 28. 23:45

1️⃣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이해

서비스 플랫폼은 다른 서비스들이 나의 서비스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 환경.

🔷 특성

  • 규모의 경제가 나타날 만한 충분한 사용자
  • 차별적인 가치
  • 생태계를 잘 운영
  • 차별화를 위해 기술적으로 발전

🔷 BM 유형

  • 스토어 형 : 앱스토어
  • 상거래 형 : 오픈마켓(이베이)
  • 웹 서비스 게임 비즈 형 : 클라우드 컴퓨팅(카카오톡, 스팀)
  • 체인 형 : 가치사슬 플랫폼, 구축, 협업(리앤펑)
  • agent 형 : 거래 서비스(아마존)

2️⃣ Super app 등장 배경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위챗을 시작으로 슈퍼앱의 가벼운과 편안함으로 이용자가 많아져 점점 많이지는 추세

 


3️⃣ 다양한 슈퍼앱의 케이스

알리페이 : 결제서비스 부터 보험부터 미니 프로그램 설계해여 슈퍼앱으로 성장

데이트원 : 배달 앱으로 시작하여 티켓 예매들 슈퍼앱으로 성장.

그랩 : 차량 공유로 시작해서 배달까지 다양한 O2O 서비스 제공

고젝 : 오토바이로 시작해서 스트리밍, 고트렌싯(대중교통 서비스)까지 성장한 서비스

 

인도에선 용량이 큰 폰을 쓰지 않아 슈퍼앱의 선호도가 높아 많은 회사가 진출

구글, 아마존 페이서비스 : 결제~항공권까지 다양한 서비스로 확자ㅓㅇ

 

일본 

라인과 야후재팬 합병

 

한국

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민, 야놀자, 페이코 등등..

 


4️⃣ 슈퍼앱 기획 시 고려해야 하는 점, 기획 프로세스

🔷 마이크로 서비스

  • 서비스마다 느슨한 연결구조를 가지고 각각 배포할 수 있게 작은 기능구조고 쪼개서 아키텍쳐를 짬.
  • 각 구조에 맞에 기능별로 개발.
  • 다양하고 복잡한 슈퍼앱일수록 적용 유리.
  • 큰 곳이 아니라면 오히려 비효율적.

 

🔷 모노리식 서비스

  • 서비스 기능이 구조적으로 연결
  • 하나가 문제가 생기면 다른곳도 문제가 발생하는 서비스 구성.
  • 통일성이 있고, 개발하기 간편함
  • 유지보수 힘들어 의사소통 시간 소요
  • 멀티앱으로 크기 어려움.

🔷 슈퍼앱의 방향성

  • 미니앱
  • 자체 개발을 통한 신규 서비스 기획
    • mvp구현 pmf 찾기의 연속
  • api 연동을 통한 외부 서비스 연동
    • 회사 우선순위에 따라 연동 카테고리 선택 : 회사 비전, 고객 분류, 예상 매출액
    • 해당 카테고리의 제휴 대한업체 리스트업 : 규모, 개발력, 사업방향성
    • 해당 대상 업체에 제휴문 미팅요청
    • 해당 업체 api 문서 분석 및 연동 일정 공유 : api 스펙 및 연동 시  플로우차트
    • 연동 작업 진행, 커뮤니케이셔느 테스트 배포 진행
    • 데이터 분석과 개선방안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