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22. 야놀자 PO가 말하는 슈퍼앱 기획하기 본문
1️⃣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이해
서비스 플랫폼은 다른 서비스들이 나의 서비스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 환경.
🔷 특성
- 규모의 경제가 나타날 만한 충분한 사용자
- 차별적인 가치
- 생태계를 잘 운영
- 차별화를 위해 기술적으로 발전
🔷 BM 유형
- 스토어 형 : 앱스토어
- 상거래 형 : 오픈마켓(이베이)
- 웹 서비스 게임 비즈 형 : 클라우드 컴퓨팅(카카오톡, 스팀)
- 체인 형 : 가치사슬 플랫폼, 구축, 협업(리앤펑)
- agent 형 : 거래 서비스(아마존)
2️⃣ Super app 등장 배경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위챗을 시작으로 슈퍼앱의 가벼운과 편안함으로 이용자가 많아져 점점 많이지는 추세
3️⃣ 다양한 슈퍼앱의 케이스
알리페이 : 결제서비스 부터 보험부터 미니 프로그램 설계해여 슈퍼앱으로 성장
데이트원 : 배달 앱으로 시작하여 티켓 예매들 슈퍼앱으로 성장.
그랩 : 차량 공유로 시작해서 배달까지 다양한 O2O 서비스 제공
고젝 : 오토바이로 시작해서 스트리밍, 고트렌싯(대중교통 서비스)까지 성장한 서비스
인도에선 용량이 큰 폰을 쓰지 않아 슈퍼앱의 선호도가 높아 많은 회사가 진출
구글, 아마존 페이서비스 : 결제~항공권까지 다양한 서비스로 확자ㅓㅇ
일본
라인과 야후재팬 합병
한국
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민, 야놀자, 페이코 등등..
4️⃣ 슈퍼앱 기획 시 고려해야 하는 점, 기획 프로세스
🔷 마이크로 서비스
- 서비스마다 느슨한 연결구조를 가지고 각각 배포할 수 있게 작은 기능구조고 쪼개서 아키텍쳐를 짬.
- 각 구조에 맞에 기능별로 개발.
- 다양하고 복잡한 슈퍼앱일수록 적용 유리.
- 큰 곳이 아니라면 오히려 비효율적.
🔷 모노리식 서비스
- 서비스 기능이 구조적으로 연결
- 하나가 문제가 생기면 다른곳도 문제가 발생하는 서비스 구성.
- 통일성이 있고, 개발하기 간편함
- 유지보수 힘들어 의사소통 시간 소요
- 멀티앱으로 크기 어려움.
🔷 슈퍼앱의 방향성
- 미니앱
- 자체 개발을 통한 신규 서비스 기획
- mvp구현 pmf 찾기의 연속
- api 연동을 통한 외부 서비스 연동
- 회사 우선순위에 따라 연동 카테고리 선택 : 회사 비전, 고객 분류, 예상 매출액
- 해당 카테고리의 제휴 대한업체 리스트업 : 규모, 개발력, 사업방향성
- 해당 대상 업체에 제휴문 미팅요청
- 해당 업체 api 문서 분석 및 연동 일정 공유 : api 스펙 및 연동 시 플로우차트
- 연동 작업 진행, 커뮤니케이셔느 테스트 배포 진행
- 데이터 분석과 개선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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