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23. 에어비엔비 서비스기획서 훔쳐보기 본문

pm/TIL

Chapter 23. 에어비엔비 서비스기획서 훔쳐보기

support_u 2023. 10. 29. 02:25

1️⃣ 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이해

🔷 종합몰

  • 아무 업체나 들어가지 못 함.
  • 서비스 관리

 

🔷 오픈 마켓

  • 장소만 제공(판매를 중개)
  • 판매업체에서 직접 올림
  • 쿠폰 형태는 재고가 없다고 입력

🔷 소셜커머스

  • 다수의 거래고 공동구매화 해서 판매
  • 요즘은 오픈마켓화

🔷 스마트 스토어

  • 사업자 업이 누구든 입점가능한 오픈 마켓
  • 빠른 정산 서비스가 빠로 있음.

🔷 버티컬 서비스 

  • 특정 품목을 판매하는 오픈 마켓
  • 다양성, 개인화, 전문성 등을 이유로 많아지는 추세

결제 실패 시 어떻게 처리할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

지역마다 가격을 나누는 정의 등 하게 됨.

 


2️⃣ 서비스 기획서 템플릿 및 여행서비스 용어  casestudy

  1. 개요
  2. 대상
  3. 업데이트 내용
  4. 목표
    1. 목표를 강조하며 다양한 자료를 보면서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
    2. 현지의 문화에 따른 디자인
  5.  IA
    1. MECE에 맞게 작성
  6. 플로우 차트
  7. API 항목
    1. API의 흐름에대한 정리

🔷 용어

  • PMS : 호텔 자산관리 시스템
  • 하드블럭 : 일부 자석/방을 미리 수량을 확보해놓고 비쌀때 푸는 경우
  • 숏헤드 : 상위 20% 영향력 -> 짧은 기간 중요
  • 롱테일 : 숏헤드 외 영향력(하위 80%) -> 장기적으로 중요
  • 채널링 : 채널링 서비스에 제휴사로 등록 -> 해당 채널의 판매 정책과 각 채널 정책에 맞춰 기획
  • 매핑 : 채널링 시 채널별로 맞춰 줌. 숙소들을 어려 업체로 연결시쳐주는 동일한 숙소를 동일하다 인식될 수 있도록 -> 오포매핑 기획 시 자동화 기준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정의.
  • 업셀링 : 동일한 카테고리 내에서 더 고가의 상품을 구매를 이끔
  • 크로스 셀링 : 두개이상의 카테고리 간 교차 구매를 의미

3️⃣ 에어비앤비 역기획

C2C 기반의 업체

  • 장기 숙박이 생김 -> 장기 숙박을 원하는 고객/호스트 니즈 or '여행을 살아보는 거야'라는 캐치 프라이즈에 맞는 기획
  • 지도 기반으로 숙소를 보여 줌.
  • 긴급한 문구로 숙고 예약을 제촉함.
  • 가시성있는 아이콘.
  • 채팅으로 예약하여 신뢰를 키움.
  • 호스트는 자신의 화면을 바로 보기 쉽게 나옴,
  • 오랫동안 쉬면 자동으로 휴먼모드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