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23. 에어비엔비 서비스기획서 훔쳐보기 본문
1️⃣ 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이해
🔷 종합몰
- 아무 업체나 들어가지 못 함.
- 서비스 관리
🔷 오픈 마켓
- 장소만 제공(판매를 중개)
- 판매업체에서 직접 올림
- 쿠폰 형태는 재고가 없다고 입력
🔷 소셜커머스
- 다수의 거래고 공동구매화 해서 판매
- 요즘은 오픈마켓화
🔷 스마트 스토어
- 사업자 업이 누구든 입점가능한 오픈 마켓
- 빠른 정산 서비스가 빠로 있음.
🔷 버티컬 서비스
- 특정 품목을 판매하는 오픈 마켓
- 다양성, 개인화, 전문성 등을 이유로 많아지는 추세
결제 실패 시 어떻게 처리할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
지역마다 가격을 나누는 정의 등 하게 됨.
2️⃣ 서비스 기획서 템플릿 및 여행서비스 용어 casestudy
- 개요
- 대상
- 업데이트 내용
- 목표
- 목표를 강조하며 다양한 자료를 보면서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
- 현지의 문화에 따른 디자인
- IA
- MECE에 맞게 작성
- 플로우 차트
- API 항목
- API의 흐름에대한 정리
🔷 용어
- PMS : 호텔 자산관리 시스템
- 하드블럭 : 일부 자석/방을 미리 수량을 확보해놓고 비쌀때 푸는 경우
- 숏헤드 : 상위 20% 영향력 -> 짧은 기간 중요
- 롱테일 : 숏헤드 외 영향력(하위 80%) -> 장기적으로 중요
- 채널링 : 채널링 서비스에 제휴사로 등록 -> 해당 채널의 판매 정책과 각 채널 정책에 맞춰 기획
- 매핑 : 채널링 시 채널별로 맞춰 줌. 숙소들을 어려 업체로 연결시쳐주는 동일한 숙소를 동일하다 인식될 수 있도록 -> 오포매핑 기획 시 자동화 기준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정의.
- 업셀링 : 동일한 카테고리 내에서 더 고가의 상품을 구매를 이끔
- 크로스 셀링 : 두개이상의 카테고리 간 교차 구매를 의미
3️⃣ 에어비앤비 역기획
C2C 기반의 업체
- 장기 숙박이 생김 -> 장기 숙박을 원하는 고객/호스트 니즈 or '여행을 살아보는 거야'라는 캐치 프라이즈에 맞는 기획
- 지도 기반으로 숙소를 보여 줌.
- 긴급한 문구로 숙고 예약을 제촉함.
- 가시성있는 아이콘.
- 채팅으로 예약하여 신뢰를 키움.
- 호스트는 자신의 화면을 바로 보기 쉽게 나옴,
- 오랫동안 쉬면 자동으로 휴먼모드 전환
'pm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26. 타다 호출 예약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1) | 2023.10.29 |
---|---|
Chapter 25. 대기업 정책서와 프로세스 따라하기 (0) | 2023.10.29 |
Chapter 22. 야놀자 PO가 말하는 슈퍼앱 기획하기 (1) | 2023.10.28 |
Chapter 20, 21.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 (0) | 2023.10.28 |
Chapter 19. 카카오 기획자 서비스기획서 훔쳐보기 (2) | 2023.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