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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서비스 기획 첫걸음

support_u 2023. 9. 4. 22:37

1️⃣ 서비스 기획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기획이란?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는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시장 문제 → 전략 → 사업 → 기획 → 디자인 → 개발 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침

🔹 전략 : 니즈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컨셉 도출

🔹 사업 : 수익성을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

🔹 기획 : 컨셉을 제품화하기 위한 제품화하는 과정을 설계(미래의 변수를 컨트롤)

🔹 디자인 : 설계도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함

🔹 개발 : 설계도에 맞춰 개발

 

프로젝트 진행 프로젝트

1. pre-prodution : 기획에서 리서치, 타탕성 검토, 사업성 검토, 개발이슈 검토, IA 설계, 필요스펙 정리, 화면설계

2. production : 디자인 팀에 디자인 요청 및 시안 검토, 퍼블리싱팀에 퍼블리싱 요청, 산출물 검토, 개발팀과 개발, QA, 릴리즈

3. Relesed : 마케팅팀과 홍보, 이벤트 제작/운영, 운영팀과 CS/장애 대응, 사업팀과 영업관리, 파트너 관리

 


🅰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pre-production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

 

기획서를 작성

- 어떤 식으로 만들 것인가?

- 어떤 필요 사항을 어떤 방식으로 녹여낼 것인가?

- 왜 제품/서비스가 필요하고 설계에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

- 어떤 식으로 만들어져야 하는지 최종산출물의 모습을 예상

- 같이 협업하는 팀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하 필요한 자료 제작

 

리서치 → 타당성 검토 → 필요스팩 정리 → 사업성 검토 → IA 설계 → 개발이슈 검토 → 화면설계

🔹 리서치 : 문제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검토를 위한 조사단계

 

내부 리서치 
    - 로그 데이터
    - A/B 테스트(2가지 옵션 시 무엇을 선택하는가?)
    - VOC(고객들의 목소리)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성 벤치마킹 
    - 데이터 마이닝

외부 리서치
    - 사용자 서베이
    - FGI 인터뷰(제품 타겟 사용자의 인터뷰)
    - 벤치마칭
    - 온라인 자료조사
    - 리서치업체
    - 데이터 마이닝

 

🔹 타당성 검토 :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해결방안 설계 하고 상위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

 왜 이 사업이 필요하고, 이 서비스가 왜 필요한지, 해당 시장에서 우리의 역할과 사용자에게 제공할 베네핏과 그 서비스의 형태 등을 담을 문서

실현 가능성 + 타당성이 필요

 - 왜를 항상 고민해야하는 과정

 

🔹 필요 스팩 정리 : 해결방안에 대한 구현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스펙정리 단계

 

🔹 사업성 검토 : 사업관련 부서와의 사업성 검토 및 스펙초안 확정 단계

 - 사용자 VOC 분석
 -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검토
 - 사내 타 서비스와 카니발제이션 여부 검토
 - 내부자산 확용 방안 검토
 - 서비스 패키징 가능여부 검토(기존의 기능과 패키징화해서 판매할 수 있는지)

 

🔹 IA(Information Archecturing) 설계 : 협의된 스펙을 바탕으로 메뉴를 분류하여 Depth 구조로 설계

서비스 플로우 :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떤 컨텐츠를 전달 할 것인가? 타겟층한 사용자의 패턴은 어떤가? 각 섹션별 방문 목적은 무엇인가?
컨텐츠 : 각 섹션에서 어떤 컨텐츠를 제공할 것인가? 컨텐츠의 사용자가 파트너 사인가? 아니면 누구인가?
커뮤니 케이션 : 누구에게 전달 될 자료인가, 어떤 용어로 통일 되에야하는가? 자료의 의도가 무엇인가?

 

🔹 개발 이슈 검토 : 논의된 스펙에 대한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단계

 - 스펙 초안 리뷰
 - 기능 구현 기능여부 확인
 - 구현방향 논의
 -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
 - 리소스 할당(개발 범주 할당하고 리소스가 얼마나 들어 갈 것인가?)

 

🔹 화면 설계 : 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

❗ 이 단계를 잘 해놔야지 production 단계에서 질문, 의문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음

상세기획서 구성요소

     - 표지 및 목차 : 프로젝트 관련 기본 내용
     - 히스토리 : 기획서 버젼 관리(계속하여 업데이트를 이어 갈 것이기 때문에 명확해 전달)
     - 사이트 맵 : 서비스 전체구조 시각화
     - 화면목록 : 기획서내 페이지별 컨텐츠 정리
     - 상세 설계 : 플로우차트, 정책정의서, UI/UX 설계

 

 


🅱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production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

 

기획서 리뷰 →  리소스 할당 →  디자인 요청 → 퍼플리싱 요청 → 개발 요청 → QA → 릴리즈

 

🔹 기획서 리뷰 : 상세 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는 단계

 - 스펙 상세 리뷰(설명)
 - 기능 구현 가능 여부 검토 요청(이슈 및 효율성 업그레이트 논의)
 - 담장자 지정 요청
 -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청취, 일정 산정

 

🔹 리소스 할당 :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 받는 단계

 

🔹 디자인 요청 : 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을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

- 디자인 컴포넌트 확정(시안 제작)
- 디자인 시안 검토
- 디자인 가이드라인 공유
- 인터랙선 재검토(좀더 UX/UI를 재검토)

 

🔹 퍼플리싱 요청 :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

- UX/UI 요소 구현
- 테스트페이지 요청
- 디자인 반영내역 검토
- 반응형 웹 반영 검토

 

🔹 개발 요청 : 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

- FE-BF 간 커뮤니테이션
- 테스트 단계 수립
- 개발 일정 조율
- 변경내역 검토 및 조율

 

🔹 QA  : 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한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

- Test Case(TC) 제작
-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 요청
- 릴리즈 일정 조율

 

🔹 릴리즈 :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

- 사전 공지
- 약관 검토
- 앱 심사 요청
- 릴리즈 대기
- 회고

 


2️⃣ 서비스 기획 방법론

🅰 애자일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끝없이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내면서 그때 필요한 요구 사항들을 계속 수정하고 추가/개선해 나가면서 소프트웨어를 발전시키는 방법론

빠르게 트렌드를 따라가야하는 특성상 최근에 많이 선호

 

🔹 장점

  • 개발 과정이 유연하고 빠름
  •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함
  •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함

🔹 단점

  • 변경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가능성
  • 짧은 프로젝트 반복주기에 따른 높은 업무 집중도

 

🔹 적합한 조직

  • 고품질의 결과뭉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팀
  • 사업타당성이 완별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팀

 

🅱 워터폴

개발 흐름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되는 방법론

 

🔹 장점

  • 대규모 팀의 합의전 도출이 용의함
  • 개발주기가 정해져있어 일정관리가 안정적으로 가능
  • 요구사항이 픽스되어 목표변경에 따른 혼란이 방지

 

🔹 단점

  • 개발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함

 

🔹 적합한 조직

  •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
  •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

 


3️⃣ 기본 용어 알아보기

FE(front-end) : 사용자에게 클라이언트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인풋에 반응하여 동작하는 영역

BE(back-end) : DB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정보를 내려주는 역할를 하는 영역

 

리서치 용어 

더보기
  • 벤치마킹 : 경쟁사나 특정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상대를 표적으로 현황 및 성과 차이를 비교/분석
  • FGI(Focus Group Interview) : 정성조사의 한가지 방법으로 조사진행자가 소수의 조사 대상자를 한 장소에 모아 인터뷰를 진행
  • 로그 : 서비스내에 발생하는 모든 동작과 이벤트에 따른 정보를 시간에 따라 남기는 데이터
  • 대시보드 : 서비스 내 혹은 서비스 간 다양한 데이터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뷰의 모음
  • 데이터 트레킹 :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추출하는 업무
  • 페르소나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연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프로젝트 관리 용어

더보기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 지표 (= 핵심 지표)
  • 로드맵 : 구체적인 이행 목표를 세운 뒤 목표달성을 위해 작성된 가이드라인 (= 마일스톤을 모두 모은 것)
  • 마일스톤 :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정할 만한 건이나 표를 뜻하여 주로 진행상황을 체크하기 위해 설정
  • 리소스 : 프로젝트 당성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뜻하며 주로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참여 가능한 범위를 지칭하는 용도
  • 리뷰 : 완성된 기획서 든 문서를 프로젝트 참여인원에게 공유하는 자리
  • 회고 : 프로젝트가 마무리된 이후 참여 인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

 

서비스 기획용어 용어

더보기
  • IA(Information Architecture) : 정보구조도 주로 서비스 전체 아웃라인을 조망하기 위해 사용
  • 와이어프레임 : 서비스의 레이아웃을 구상하는 초안단계에서 주로 서비스 플로우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화면
  • 상세기획서 : 스토리보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구성과 기능, 정책 등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은 최종 산출물인 기획서
  • 플로우차트 : 특정 기능 혹은 서비스 플로우의 흐름을 특정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어드민 : 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이며 운영에 필요한 권한관리, 통계 등의 기능에 제공되는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