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14]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01 본문
1️⃣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서비스 기획서는 화면설계서만 있는게 아니다.
1 | 현황분석, 타사 IA 분석, UX/UI분석, Function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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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도출된 문제점의 개선 방향성이 포함된 서비스 기획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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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석
🔷 사용자 분석
- 타겟 사용자는 누구안가?
- 사용자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 사용자들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 사용자들의 최근엔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사용자들이 어떻게 행동하길 원하는가?
정량적 조사 | 정성적 조사 |
- 사용자 서베이 - 퍼스트 클릭 테스트 - 아이 트래킹 - 데이터베이스에서 분석 - 로그데이터 분석 - A/B 테스트 |
- 게릴라 테스트 - 인터뷰/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현장 조사 - 연구실 조사 - 카드 분류 테스트 - 고객의 소리(VOC) - 사용성 테스트 - 고객여정지도 |
🔸 로그 데이터
사용자 | 연령, 성별, 위치 등 데이터 |
사용자 행태 | -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조회하는지 -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 지 |
기술환경 | - 모바일, 데스크탑 접속 기기 브라우저 - 운영체제 등 기술 환경 관련 데이터 |
트래픽 | 어떤 서비스에 가장 많이 유입되는지 데이터(메뉴별 페이지뷰, 평균적으로 머무는 시간 등) |
방문 채널 | 서비스 방문경로 채널, 캠페인, 직접방문의 채널 데이터 |
📌 로그데이터 활용법
- 서비스 화면과 이벤트(클릭, 배너 노출) 등을 파악
- 시나리오와 서비스 흐름 이해
- 서비스 이해도가 높아짐
- 기능에 대한 성과 측정 및 개선 방향 설정
- 사용자 경로 문석 및 이탈이 많은 구간을 개선
- 신규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
🔷 UI/UX 분석
- 인지적
- 감정적
- 상황/맥락
- 행동적
1 | ASIS IA를 분석하며 진행 | ![]() ![]() |
2 | 분석 방법은 전자정부 UX/UI가이드, 서비스에 맞는 항목을 정의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분석 진행 | 1. 기능성, 정보성 2. 사용성 3. 직관성, 일관성 4. 사용자 편의성 5. 인터페이스 6. 접근성 7. 정보 구조 |
🔸 UX/UI 가이드
기능성, 정보성 | 사용자게에 필요한 기능과 정보를 제공한다. - 원하는 기능 제공 - 충분한 양의 정보 기능 제공 - 효과적이며 이해하기 쉽게 표현 |
사용성 |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단계를 최소화한다. - 적절한 속도 - 빠르게 접근 - 동일한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지 않는가? - 불필요한 단계 제거 |
직관성, 일관성 |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만든다 - 논리적 흐름에 적합하게 구성 -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 사용 - 전체페이지에 일관성있게 적용된 용어, 스타일, 레이아웃, 기능 - 일반적인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 - 적절한 시기와 위치에 제공 |
사용자 편의성 | |
인터페이스 | 사용자가 실수하지 않게 만든다. - 실수를 유발하는 요소를 제거 - 심각한 결과를 유발하는 기능의 실행 여부를 사용자에게 확인하고 있는가? -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표현 - 이전 상채로 돌아갈 수 있는 수단이 있나? |
접근성 | 모든 유형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 -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동등한 정보와 기능 제공 -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 모든 기능 제공 - 초보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가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 |
정보 구조 | 원하는 서비스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여러가지 수단을 제공하는가?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 모형을 적절하게 구현했는가? - 중요한 정보와 다른 정보 간 위계를 명료하게 구분했나? |
🔸 예시
더보기





📌 UI/UX 점수

📌 방문 목적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많으니까 나이대가 좀 있겠구나! 추론

모바일 사용자들이 많구나

국내 중심으로 서비스 하고 있구나
📌 Beusable 서비스


페이지 데이터와 성과분석, 행동분석, 사용자 이동흐름, ABtest 등을 해주는 서비스(유입 경로와 전환 경로도 분석 가능)
🔷 서비스 분석
분석 방법 | 분석 대상 | 체크리스트 예시 |
1 | 사용자 측면 | - 콘텐츠가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 인가? -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요소 및 요구사항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가? -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는 유용한가? |
서비스 측면 | - 콘텐츠의 우선순위가 있는가? - 중요한 컨텐츠이며 누락된게 없는가? - 서비스의 동선이 존재하며 목적지까지 쉽게 갈 수 있는가? - 집중해서 제공해야하는 서비스에 시간적 변화를 제공하는가? |
|
2 | 브랜딩 | 폭 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신회성을 전달하고 있는가? - 기업 경영 철학, 목표를 바르게 전달하고 있는가? - 아이덴티티를 사용자에게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 - 기업/브랜드 로고, 네이밍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고 있는가? |
콘텐츠 | - 서비스하고자 하는 콘텐츠 및 소식이 자세하며 전반적인 설명과 깊이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사용자게에 필요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가? |
|
IA 정보구조 | - 콘텐츠의 계층구조와 분류가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
인터페이스 | - 내비게이션 구조와 사용성에 무리가 없는가? - 검색창, 콘텐츠 바로보기 등 정보를 손쉽게 탐색하고 접근할 수 있는가? - 현재 위치를 표시해 주어 깊이가 깊어져도 쉽게 원하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는가? |
|
디자인 | -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와 맞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 메인컬러와 서브컬러가 조화로운가? - 전체적인 Look&Feel의 통일성이 존재하는가? |
🔷 인사이트 도출하기
위에 분석한 내용을 기준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라
🔸 예시
🔷 트랜드 분석
🔸 UX/UI
- 새로운 기술, 변화를 감지
- 국내외 사이트 리뷰
- 기능별, 서비스별 사이트 구분
- 국내외 에이전시 리뷰
- 랭킹 순위 제공 서비스
- 고객층 데이터 분석 리포트
UX/UI 트랜드를 의식하여 작성
🔸 디자인
- 사용자의 변화를 읽는 미시적 분석
- 경쟁업체 디자인 중심 분석
- 트렌드 반영한 국내외 디자인 사이트
- 국내외 디자인 트렌드 분석 리포트
🔷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찾는 가장 능동적인 학습
- 측정
- 비교
- 학습
- 개선
1 | 경쟁사, 트렌드 주요 기업(웬만하면 자신 보다 위) 대상 및 항목을 선정하여 벤치마킹 자료를 만든다 | ![]() |
2 | 자사와 타사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주요 항목에 대한 분석 내용을 정리한다. | |
3 | 분석 내용으로 개선 방향을 추론 | ![]() |
📌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을 잘하는 서비스 기획자
- 자신의 '말'과 '글'에 힘이 생긴다
- 서론 본론 결론 흐름이 유연하다
- 말과 글이 쉬워진다
🔷 요구사항 수집 및 정의서 작성
🔸 작성 자료
- 사용자, 현업 인터뷰
- RFFP, VOC, 제안서, 설문 조사 등의 데이터
🔸 효과
- 서비스 기획의 규모 파악
- 서비스 기획 일정 수립
- 구현 가능 여부 의사 결정
- 부석 방향 도출 및 개선 방향 정의
🔷 정책 정의하기
- 요구사항 엽의 완료된 건을 기준으로 함
- 프로젝트 구축 담당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 정책을 어떻게 정했는지 따라 담당자의 범위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 서비스 설계 시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내용
- ASIS에서 크게 변화된 TOBE 항목 및 기능
🔸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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