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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4]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0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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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4]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01

support_u 2023. 10. 8. 18:15

1️⃣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서비스 기획서는 화면설계서만 있는게 아니다.

1 현황분석, 타사 IA 분석, UX/UI분석,
Function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 
2  도출된 문제점의 개선 방향성이 포함된
 서비스 기획서 작성

 


2️⃣ 분석

🔷 사용자 분석

  • 타겟 사용자는 누구안가?
  • 사용자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 사용자들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 사용자들의 최근엔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사용자들이 어떻게 행동하길 원하는가?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 사용자 서베이
- 퍼스트 클릭 테스트
- 아이 트래킹
- 데이터베이스에서 분석
- 로그데이터 분석
- A/B 테스트
- 게릴라 테스트
- 인터뷰/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현장 조사
- 연구실 조사
- 카드 분류 테스트
- 고객의 소리(VOC)
- 사용성 테스트
- 고객여정지도

 

🔸 로그 데이터

사용자 연령, 성별, 위치 등 데이터
사용자 행태 -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조회하는지
-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 지
기술환경 - 모바일, 데스크탑 접속 기기 브라우저
- 운영체제 등 기술 환경 관련 데이터
트래픽 어떤 서비스에 가장 많이 유입되는지 데이터(메뉴별 페이지뷰, 평균적으로 머무는 시간 등)
방문 채널 서비스 방문경로 채널, 캠페인, 직접방문의 채널 데이터

📌 로그데이터 활용법

  • 서비스 화면과 이벤트(클릭, 배너 노출) 등을 파악
  • 시나리오와 서비스 흐름 이해
  • 서비스 이해도가 높아짐
  • 기능에 대한 성과 측정 및 개선 방향 설정
  • 사용자 경로 문석 및 이탈이 많은 구간을 개선
  • 신규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

 

🔷 UI/UX 분석

  • 인지적
  • 감정적
  • 상황/맥락
  • 행동적
1 ASIS IA를 분석하며 진행
2 분석 방법은 전자정부 UX/UI가이드, 서비스에 맞는 항목을 정의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분석 진행 1. 기능성, 정보성
2. 사용성
3. 직관성, 일관성
4. 사용자 편의성
5. 인터페이스
6. 접근성
7. 정보 구조

 

🔸 UX/UI 가이드

기능성, 정보성 사용자게에 필요한 기능과 정보를 제공한다.
- 원하는 기능 제공
- 충분한 양의 정보 기능 제공
- 효과적이며 이해하기 쉽게 표현
사용성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단계를 최소화한다.
- 적절한 속도
- 빠르게 접근
- 동일한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지 않는가?
- 불필요한 단계 제거
직관성, 일관성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만든다
- 논리적 흐름에 적합하게 구성
-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 사용
- 전체페이지에 일관성있게 적용된 용어, 스타일, 레이아웃, 기능
- 일반적인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
- 적절한 시기와 위치에 제공
사용자 편의성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실수하지 않게 만든다.
- 실수를 유발하는 요소를 제거
- 심각한 결과를 유발하는 기능의 실행 여부를 사용자에게 확인하고 있는가?
-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표현
- 이전 상채로 돌아갈 수 있는 수단이 있나?
접근성 모든 유형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
-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동등한 정보와 기능 제공
-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 모든 기능 제공
- 초보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가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
정보 구조 원하는 서비스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여러가지 수단을 제공하는가?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 모형을 적절하게 구현했는가?
- 중요한 정보와 다른 정보 간 위계를 명료하게 구분했나?

 

🔸 예시

더보기

📌 UI/UX 점수

 

📌 방문 목적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많으니까 나이대가 좀 있겠구나! 추론

모바일 사용자들이 많구나

국내 중심으로 서비스 하고 있구나

 

📌 Beusable 서비스

페이지 데이터와 성과분석, 행동분석, 사용자 이동흐름, ABtest 등을 해주는 서비스(유입 경로와 전환 경로도 분석 가능) 

 

🔷 서비스 분석

분석 방법 분석 대상 체크리스트 예시
1 사용자 측면 - 콘텐츠가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 인가?
-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요소 및 요구사항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가?
-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는 유용한가?
서비스 측면 - 콘텐츠의 우선순위가 있는가?
- 중요한 컨텐츠이며 누락된게 없는가?
- 서비스의 동선이 존재하며 목적지까지 쉽게 갈 수 있는가?
- 집중해서 제공해야하는 서비스에 시간적 변화를 제공하는가?
2 브랜딩 폭 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신회성을 전달하고 있는가?
- 기업 경영 철학, 목표를 바르게 전달하고 있는가?
- 아이덴티티를 사용자에게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
- 기업/브랜드 로고, 네이밍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고 있는가?
콘텐츠 - 서비스하고자 하는 콘텐츠 및 소식이 자세하며 전반적인 설명과 깊이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사용자게에 필요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가?
IA 정보구조 - 콘텐츠의 계층구조와 분류가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인터페이스 - 내비게이션 구조와 사용성에 무리가 없는가?
- 검색창, 콘텐츠 바로보기 등 정보를 손쉽게 탐색하고 접근할 수 있는가?
- 현재 위치를 표시해 주어 깊이가 깊어져도 쉽게 원하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는가?
디자인 -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와 맞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 메인컬러와 서브컬러가 조화로운가?
- 전체적인 Look&Feel의 통일성이 존재하는가?

 

🔷 인사이트 도출하기

위에 분석한 내용을 기준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라

🔸 예시

 

🔷 트랜드 분석

🔸 UX/UI

  • 새로운 기술, 변화를 감지
  • 국내외 사이트 리뷰
  • 기능별, 서비스별 사이트 구분
  • 국내외 에이전시 리뷰
  • 랭킹 순위 제공 서비스
  • 고객층 데이터 분석 리포트

UX/UI 트랜드를 의식하여 작성

 

🔸 디자인

  • 사용자의 변화를 읽는 미시적 분석
  • 경쟁업체 디자인 중심 분석
  • 트렌드 반영한 국내외 디자인 사이트
  • 국내외 디자인 트렌드 분석 리포트

 

🔷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찾는 가장 능동적인 학습

  • 측정
  • 비교
  • 학습
  • 개선
1 경쟁사, 트렌드 주요 기업(웬만하면 자신 보다 위) 대상 및 항목을 선정하여 벤치마킹 자료를 만든다
2 자사와 타사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주요 항목에 대한 분석 내용을 정리한다.
3 분석 내용으로 개선 방향을 추론

 

 

📌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을 잘하는 서비스 기획자

  • 자신의 '말'과 '글'에 힘이 생긴다
  • 서론 본론 결론 흐름이 유연하다
  • 말과 글이 쉬워진다

 

🔷 요구사항 수집 및 정의서 작성

🔸 작성 자료

  • 사용자, 현업 인터뷰
  • RFFP, VOC, 제안서, 설문 조사 등의 데이터

🔸 효과

  • 서비스 기획의 규모 파악
  • 서비스 기획 일정 수립
  • 구현 가능 여부 의사 결정
  • 부석 방향 도출 및 개선 방향 정의

 

🔷 정책 정의하기

  • 요구사항 엽의 완료된 건을 기준으로 함
  • 프로젝트 구축 담당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 정책을 어떻게 정했는지 따라 담당자의 범위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 서비스 설계 시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내용
  • ASIS에서 크게 변화된 TOBE 항목 및 기능 

🔸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