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20, 21.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 본문

pm/TIL

Chapter 20, 21.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

support_u 2023. 10. 28. 19:00

1️⃣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1. 프로덕트 백로그 확인 또는 비즈니스 요구사항 수렴
  2. 우선순위가 높은 백로그 선정 후 평가
    1. KPI를 설정
    2. ICE(impact, confidence, ease) scroing진행하여 종합적 판단
  3. 가설 구체화
  4. 초기 기획안(와이어프레임)
  5. 프로덕트팀에 1차적으로 공유하여 피드백 수렴
  6. 피드백을 바탕으로 2차 기획안 생성한 후 디자인 작업 진행
  7. 디자인 바탕으로 개발자 대상 2처 공유
  8. 개발 ROI(임팩트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나오지 않은 기능들 축소 또는 제고
  9. 기획안 확정 및 세부사항 구체화
  10. 개발 진행중에도 지속적으로 개발팀과 소통하여 기획안 개선
  11. 런칭 1차 데이터 확인한 후 성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 자료 기획안에 추가

2️⃣ 서비스 기획서

  • 문서버전 과 변경사항
  • 기회평가
    • 제품명
    • 요약
    • 목표
    • 타겟유저
    • 유저 문제
    • 솔루션(가설)
    • KPI
      • 메인지표(개선 지표)
      • 가드레일 지표 : 부작용으로 인해 수치 이상을로 떨어지면 안되는 지표 -> 떨어지면 실험 폐기
    • ICE score
      • impact : 영향력
        • upside : 무엇이 좋아져?
        • reach : 그 개선사항을 경험할 수 있는 유저는 얼마나 되?
      • confidence : 성공의 확신
      • ease : 개발 난이도
      • 유관 자료
  • 세부 요구사항
    • 요구사항 개요
    • 요구사항 디테일
      • 순번
      • 영역
      • 요구사항
      • as-is : 현재 -> 미래
      • to-be
  • 결과 분석
  • 추후 개선/적용과제
    • 과제명
    • 기대효과
    • 우선 순위

⭐ 보는 사람이 작성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어떻게 개발하여 제공할 것인지 이해할 수 있게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