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문
Chapter 20, 21.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 본문
1️⃣ 오늘의집 PO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 프로덕트 백로그 확인 또는 비즈니스 요구사항 수렴
- 우선순위가 높은 백로그 선정 후 평가
- KPI를 설정
- ICE(impact, confidence, ease) scroing진행하여 종합적 판단
- 가설 구체화
- 초기 기획안(와이어프레임)
- 프로덕트팀에 1차적으로 공유하여 피드백 수렴
- 피드백을 바탕으로 2차 기획안 생성한 후 디자인 작업 진행
- 디자인 바탕으로 개발자 대상 2처 공유
- 개발 ROI(임팩트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나오지 않은 기능들 축소 또는 제고
- 기획안 확정 및 세부사항 구체화
- 개발 진행중에도 지속적으로 개발팀과 소통하여 기획안 개선
- 런칭 1차 데이터 확인한 후 성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 자료 기획안에 추가
2️⃣ 서비스 기획서
- 문서버전 과 변경사항
- 기회평가
- 제품명
- 요약
- 목표
- 타겟유저
- 유저 문제
- 솔루션(가설)
- KPI
- 메인지표(개선 지표)
- 가드레일 지표 : 부작용으로 인해 수치 이상을로 떨어지면 안되는 지표 -> 떨어지면 실험 폐기
- ICE score
- impact : 영향력
- upside : 무엇이 좋아져?
- reach : 그 개선사항을 경험할 수 있는 유저는 얼마나 되?
- confidence : 성공의 확신
- ease : 개발 난이도
- 유관 자료
- impact : 영향력
- 세부 요구사항
- 요구사항 개요
- 요구사항 디테일
- 순번
- 영역
- 요구사항
- as-is : 현재 -> 미래
- to-be
- 결과 분석
- 추후 개선/적용과제
- 과제명
- 기대효과
- 우선 순위
⭐ 보는 사람이 작성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어떻게 개발하여 제공할 것인지 이해할 수 있게 작성
'pm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23. 에어비엔비 서비스기획서 훔쳐보기 (1) | 2023.10.29 |
---|---|
Chapter 22. 야놀자 PO가 말하는 슈퍼앱 기획하기 (1) | 2023.10.28 |
Chapter 19. 카카오 기획자 서비스기획서 훔쳐보기 (1) | 2023.10.28 |
Chapter 18. 카카오 기획자가 말하는 고객중심 플랫폼기획 (1) | 2023.10.28 |
Chapter 17-02.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1) | 2023.10.28 |